티스토리 뷰

블로그에 집중을 해야 할지 아니면 유튜브와 병행해야 할지


블로그에 집중을 해야 할지 아니면 유튜브와 병행해야 할지


안녕하세요. 만사OK입니다. 요즘 포스팅을 많이 못하고 있습니다. 이유는 유튜브를 본격적으로 하기 위해서 유튜브 시청을 통한 분위기 파악과 어떻게 하면 빨리 그리고 제대로 성장할 수 있을지에 대해 공부하는 시간 때문인 것 같습니다. 하지만 시간이 모자라지는 않습니다. 즉 시간은 충분합니다. 그런데 이상하게 시간이 모자랍니다.(뭔소리야?) 정확하게 얘기하면 시간이 어디로 새는 것 같습니다.



   

최근 블로그 수입 감소로 인해 개인적으로 이런저런 생각이 많습니다. 어떻게 해야 할지 돌파구를 찾아야 하는데 마땅한 해답이라고 생각한 건 유튜브입니다. 몇 년간 운영해보니 블로그는 널뛰기와 같습니다. 하나의 글이 생각지도 못한 이유로 인해 폭발적인 조회가 일어나 수익이 쭉 늘었다가도 네이버의 광풍이나 여러 가지 원인으로 인해 방문자 급감과 더불어 수익이 반의 반쪽이 되는 경우도 종종 있습니다. 즉 불안정하죠.


블로그에 집중을 해야 할지 아니면 유튜브와 병행해야 할지2


그에 비해 유튜브는 상당히 안정적인 것 같습니다. 이미 채널 하나는 3년이라는 기간 동안 운영을 하고 있었는데 그동안 전체적인 유입트래픽을 보면 시작한 시간부터 지금까지 서서히 오르고 있습니다. 어느 유명한 기업의 주가처럼 천천히 오르고 있는 것이죠. 꾸준히 영상만 업로드하면 트래픽은 줄지 않으니 그런 점은 상당히 매력적입니다. 아무래도 유튜브쪽으로 마음이 기울고 있네요. ㅋㅋㅋ


     

암튼 이래저래 고민입니다. 그동안 해왔던 것처럼 밑 빠진 독에 물을 부으며 갑작스럽게 해뜰 날을 기다려야 할지 아니면 성장하는 속도는 아주 늦더라도 꾸준히 유입이 되는 유튜브에 투자를 더 해야 할지 말이죠. 그런데 글을 쓰다 보니 답이 나왔습니다. 답은 유튜브네요. 답정너는 아니었지만 어쨌든 나름 결론이 지어졌네요. 일단 지금 블로그의 수익이 더 이상 급감하지 않게 조치한 상태로 유튜브에 올인해야겠습니다.


블로그에 집중을 해야 할지 아니면 유튜브와 병행해야 할지 끝~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