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건강

부작용 적은 백신 간단 정리

사솔 2021. 11. 17. 22:46

부작용 적은 백신 간단 정리

 

안녕하세요. 만사OK입니다. 글을 쓰는 날짜 기준으로 현재 코로나 백신 완전 접종률이 80퍼센트 넘게 이루어졌는데요. 하지만 아직도 여러 가지 개인적인 사정으로 백신을 접종하지 못한 분들이 있기 때문에 부작용 적은 백신을 찾는 분들이 종종 계시는 것 같습니다. 어떤 백신이 부작용이 적을까요? 저도 궁금해서 여러 기사를 읽다 보니 해답을 찾게 되었습니다. 그럼 아래에서 자세한 내용을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해답을 드리자면...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합성항원 방식으로 생산되는 노바백스 코로나 백신이 제일 부작용 적은 백신이 될 것 같습니다.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는데요. 일단 다른 글로벌 제약회사들보다 개발 속도는 느렸지만 임상시험에서 다른 백신들에 비해 안정성 부분에서 크게 인정을 받고 있는 상태입니다.

 

안정성이 좋은 이유를 간단하게 설명하자면 노바백스 코로나 백신은 위에서 설명했듯이 합성 항원 방식으로 생산이 되는데요. 이 방식은 매년 접종하고 있는 독감 백신이나 흔한 질환 중 하나인 B형 간염 백신과 같이 합성 항원 방식으로 생산되기 때문에 이미 안정성 부분에서는 인정을 받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구체적으로 말씀을 드리자면 현재 아스트라 제네카나 화이자, 모더나 백신의 경우에는 혈전 증상이나 심근염 같은 부작용이 보고되고 있지만 노바백스 코로나 백신을 포함한 임상 중인 여러 합성항원 백신들 중에는 혈전 증상이나 심근염이 같은 부작용이 보고되지 않고 있다고 합니다.

 

또한 화이자나 모더나의 경우 흔하게 나타나는 증상인 발열과 두통, 오한 등의 부작용도 노바백스 백신의 경우에는 더 적게 나타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 때문에 백신 접종자 입장에서는 접종 후 여러 가지 부작용에 시달릴 걱정을 조금 덜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노바백스 코로나 백신은 안정성과 더불어 예방률 역시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3상 임상시험 시 90.4퍼센트의 예방률을 보였다고 하니 화이자나 모더나의 예방률 94~95퍼센트에 비해 살짝 낮은 수치이긴 하지만 부작용 적은 백신이기 때문에 선호도는 더 높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일찍 소식을 들은 분들 중에는 노바백스 코로나 백신이 국내에 들어올 때까지 백신 접종을 미루고 있다고 하니 조만간 백신 접종률이 더 높아질 것으로 기대가 됩니다.

 

끝으로 SK바이오사이언스가 미국 기업인 노바백스로부터 기술이전을 받아 국내에서 생산을 하기 때문에 우리나라 국민들은 국내에서 제조된 백신을 맞을 수 있다고 합니다. 지금까지 부작용 적은 백신인 노바백스 코로나 백신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찾아주신 여러분 모두 건강하시길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