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화이자 백신 부작용 & 대처법

최근 코로나 백신 접종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는 가운데 부작용을 호소하는 분들이 종종 계신데요. 그래서 오늘은 질병관리청의 공식적인 자료를 토대로 화이자 백신 부작용을 정리해봤겠습니다. 또한 부작용별 대처법에 대해서도 정리했습니다. 그럼 자세한 내용은 아래에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위의 영상은 아스트라제네카와 화이자의 부작용에 대해 비교한 영상이므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목차

1. 화이자 백신 부작용

2. 화이자 백신 부작용 대처법

3. 직접 체험한 화이자 백신 부작용 시간대별 정리

 

1. 화이자 백신 부작용

1) 경미한 증상들

화이자 백신 접종 후 나타나는 경미한 부작용으로는 접종부위에 통증, 붓기, 발적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통증은 접종 후 주사를 맞은 부분이 아프다는 것인데 시간이 지날수록 팔을 들지 못할 정도로 심해지는 경우도 있지만 대체로 3일 정도 지나면 괜찮아집니다. 부기와 발적은 접종 부위가 붓는 증상과 빨개지는 증상인데 이것 역시 2~3일 정도의 시간이 지나면 괜찮아집니다.

 

2) 전신반응

백신 접종 후 나타나는 전신반응으로는 몸에 열이 나거나 두통 그리고 피로감이 있습니다. 또한 운동을 심하게 한 것처럼 근육통이 나타날 수 있고 멀미 증상과 비슷하게 메스껍거나 구토 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열이 심하게 나거나 근육통이 심할 경우 타이레놀 같이 아세트아미노펜 성분의 약을 복용하면 증상이 완화됩니다. 전신반응으로 나타나는 증상 역시 대체로 3일 정도가 지나면 증상이 사라집니다.

 

 

3) 이상 증상들

위에서 설명 드린 증상은 대체로 흔하게 나타나는 증상이며 이번에 설명드릴 증상은 아주 드물게 나타나는 증상들입니다. 이 글을 읽고 계시는 대부분의 분들은 겪지 않을 것이라 예상됩니다.

 

이런 증상으로는 일단 쇼크 증상이 있으며 숨을 쉬기 힘든 증상도 있습니다. 또한 아나필락시스라는 아주 심각한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날 수 있으며 그 외에 의식을 잃는 경우도 드물게 있습니다. 아래는 부작용 증상별 대처 요령을 자세하게 정리했으니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2. 화이자 백신 부작용 대처법

백신접종 후 39도 이상의 고열이 있거나 두드러기, 발진 그리고 얼굴이나 손이 갑자기 붓는 증상이 나타나면 가까운 병원을 꼭 방문해서 의사의 진료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이외에 아나필락시스 등 심각한 증상이 나타날 때는 빠른 시간 안에 병원에 방문하거나 119에 연락하시기 바랍니다.

 

두드러기 - 심한 가려움증과 함께 피부의 일정 부분이 부어오르는 것을 말합니다.

발진 - 피부나 점막 등에 작은 종기가 갑자기 돋아나는 증상을 말합니다.

 

아나필락시스 - 전문용어로는 항원, 항체 면역 반응이 원인이 되어 발생하는 급격한 전신 반응이라고 되어 있는데 좀 말이 어렵네요. 간단하게 말하면 알레르기 증상이 심하게 오는 증상을 말한다고 하면 될 것 같습니다. 일반적으로 어떤 음식이나 약물이 우리 몸에 들어왔을 때 갑자기 숨을 쉬기 힘들거나 혈압이 떨어지고 정신을 잃는 등의 심각한 알레르기 증상이 나타나는 것을 말합니다.

 

아래는 화이자 백신 부작용의 증상별 대처법입니다.

 

1) 열이 날 때

38.4도 이하는 백신 접종 후 나타나는 일반적인 면역반응으로 보고 있습니다. 충분한 휴식과 충분한 수분 섭취가 필요한 시점입니다. 힘들면 타이레놀 같은 해열진통제를 복용하시기 바랍니다.

 

39도에서 40도 이상의 열은 해열진통제와 더불어 충분한 휴식과 수분을 섭취하되 발열이 이틀 이상 즉 48시간 이상 이어질 경우 병원에 방문해서 의사의 진료를 받으시길 바랍니다.

 

2) 접종 부위에 통증이 있을 때

백신을 접종한 후 당일과 다음날까지는 해당 부위가 뻐근하거나 약간의 통증이 있을 수 있지만 이런 증상은 자연스러운 반응입니다. 접종부위에 마르고 청결한 수건을 올려놓은 후 냉찜질을 하면 증상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타이레놀 같은 해열진통제를 복용한 후 24시간이 지났는데도 여전히 심한 통증이 있거나 팔을 움직이기 힘들면 병원에 방문하시길 바랍니다.

 

3) 접종부위가 붓거나 빨개졌을 때

백신을 접종한 후 나타나는 증상 중 하나가 붓는 증상입니다. 통증이 있을 때와 마찬가지로 붓는 증상에도 냉찜질이 도움이 되지만 24시간이 넘도록 증상이 이어진다면 의사의 진료를 받으시길 바랍니다. 증상에 상관없이 부어오른 부위가 10센티 이상이 되거나 고름이 나오는 농양 증상이면 꼭 병원에 방문하시길 바랍니다.

 

4) 메스껍거나 토하는 증상이 있을 때

백신접종 후 나타나는 이상증세 중 메스꺼움이나 구토는 흔하게 나타나는 증상은 아닙니다. 하지만 생활을 하는데 지장이 없다면 병원 방문은 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이 증상 역시 시간이 지남에 따라 점점 호전됩니다. 하지만 하루 3회 이상의 구토 증상이 나타나면 필히 병원에 방문하시길 바랍니다. 심할 경우 탈수 증상으로 인해 수액 치료가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5) 두통, 관절통, 근육통이 있을 때

생활을 하는데 지장이 없을 정도라면 경과를 지켜보시기 바랍니다. 하지만 통증으로 생활이 불가능하거나 해열진통제를 계속 복용하고도 만 하루의 시간이 넘게 증상이 계속 나타난다면 병원에 방문해서 의사의 진료를 받으시길 바랍니다.

 

6) 피로감이 있을 때

많은 분들이 백신접종 후 피로감을 말씀하십니다. 이런 경우에는 무조건 휴식을 취해야 합니다. 하지만 일상생활 자체가 되지 않을 정도의 피로감이라면 병원에 방문하셔야 합니다.

 

3. 직접 체험한 화이자 백신 부작용 시간대별 정리

지금까지는 화이자 백신 부작용과 증상별 대처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다음은 제가 접종 후 직접 겪은 일에 대해 시간대별로 나타나는 증상을 기록해봤습니다.

 

저는 오후 3시쯤에 접종을 했습니다. 당시 느끼기에는 일반 주사와 같은 따끔거림 빼고는 전혀 아프지 않았습니다.

 

5시 정도 되니 나른함이 몰려왔고 저녁 시간쯤 되자 주사를 맞은 왼쪽 팔이 서서히 뻐근해졌습니다.

 

밤 9시 정도가 되자 뻐근하던 왼쪽 팔에서 통증이 서서히 느껴졌습니다. 특히 팔을 위로 올리면 통증이 심해졌습니다. 하지만 참을만한 통증이었기에 타이레놀은 복용하지 않았습니다.

 

대신 심하게 졸렸습니다. 평소 새벽 1~2시나 되어야 잠을 잤기 때문에 밤 9시에 연달아 나오는 하품이 신기했지만 지나고 보니 백신 후유증 증상 중 하나였습니다. 결국 이때 너무 피곤해서 금방 잠들었습니다.

 

다음날 아침에 일어나보니 온몸이 뻐근했습니다. 어제는 없던 허벅지와 엉덩이 근육통이 느껴졌습니다. 마치 운동을 심하게 한 다음 날의 느낌이었습니다. 어제부터 느껴졌던 왼팔의 통증은 더 심해졌지만 팔을 심하게 쓰지만 않으면 일상생활은 가능해서 이날도 타이레놀은 복용하지 않았습니다.

 

이틀이 지난 뒤 팔과 엉덩이, 허벅지에서 느꼈던 통증은 거의 사라졌습니다. 대신 여태까지 없던 두통이 생겼습니다. 두통 역시 심하지 않아서 이날도 타이레놀은 복용하지 않았습니다. 저녁 무렵이 되니 그나마 있던 두통도 사라졌습니다. 생각해 보니 이쯤 돼서 백신 접종 부작용이라 생각되었던 증상들이 모두 사라진 것 같습니다.

 

제가 실제로 겪었던 백신접종 후기는 여기까지입니다. 긴 글 끝까지 읽어주셔서 진심으로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