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붉은입술 작곡가 작사가

 

붉은입술 작곡가 작사가

이번에는 발표된 지 많은 세월이 흘렀지만 지금도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노래 붉은입술 작곡가 작사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또한 일반 사람들이 잘 모르는 노래에 담긴 숨은 이야기 또한 같이 알아보겠습니다. 그럼 자세한 내용은 아래에서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일단 여러분의 궁금증을 해결해드리기 위해 붉은입술 작곡가 작사가에 대해 먼저 알아보겠습니다.

1. 붉은입술 작곡가 작사가

나훈아 님이 원곡자로 알려진 붉은입술은 나영진 님이 작사를 그리고 윤음동 님이 작곡을 하신 노래입니다. 몇 달 전 있었던 트로트 경연대회 덕분에 최근 들어 이 노래가 더 많은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2. 붉은입술 숨은 이야기

사실 이 노래는 아픔이 좀 있었던 노래입니다. 왜냐하면 곡이 세상 빛을 보자마자 방송금지곡이 되었기 때문입니다. 안타깝게도 붉은입술은 군사정권 시절인 1966년 문평일 씨의 첫 앨범의 타이틀곡으로 세상에 나왔습니다.

 

당시엔 대중문화, 출판, 언론에 대한 감시와 탄압이 심하던 시절이라 조금이라도 정권의 방향과 다른 노래가 나오면 바로 방송금지곡으로 되던 시절입니다. 이 곡이 방송금지곡이 된 이유는 크게 두 가지입니다.

 

 

첫 번째는 노래제목인 붉은입술에서 붉은이라는 색표현이 공산당의 대표색을 뜻하며 두 번째는 문평일 씨의 목소리가 왜색톤이라는 것이 그 이유였습니다.

 

지금은 절대 이해할 수 없는 이유였지만 당시에는 그런 일이 비일비재했기 때문에 문평일 씨의 첫 앨범의 타이틀곡은 그렇게 세상과 멀어지게 되었습니다.

 

1984년 나훈아 님이 이 곡을 발표하면서 다행히 세상 빛을 다시 보게 되었고 지금은 많은 후배가수들의 입에서 불리는 명곡이 되었습니다. 끝으로 나훈아 님이 아닌 문평일 님의 노래를 준비하고 마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