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최진희 짝사랑 노래감상 (1937년 고복수)


최진희 짝사랑 노래감상 (1937년 고복수)1


안녕하세요. 만사OK입니다. 이번에는 꽤 오래전의 노래를 들고 왔습니다. 바로 짝사랑 이라는 곡인데요. 동명의 곡들이 많이 있지만 오늘 곡은 1937년에 발표된 고 고복수 선생님의 노래입니다. 박영호 작사 손목인 작사의 이 곡을 오늘은 최진희 님의 목소리로 들어보겠습니다. 노래 듣겠습니다. ^^



   



최진희 님이 불러주신 짝사랑 잘 들어보셨나요? 이 노래는 워낙 유명한 곡이라 처음 가사인 ‘아아 으악새 슬피 우니’ 이 부분만 들어도 많은 분들이 ‘아! 이 노래구나!’라고 바로 아셨을 텐데요. 이 노래가 83년 전 우리나라가 아직 일본에게 해방도 되기 전의 노래라는 것이 믿어지지가 않네요.


최진희 짝사랑 노래감상 (1937년 고복수)2


이 노래가 발표되었을 당시에는 같은 한국 땅이었다고 해도 지금의 시대상과는 많이 달랐을 것 같은데요. 당시 주권이 없던 시절에 살았던 많은 분들을 생각하니 참 안타깝다는 생각이 먼저 드네요. 그나저나 노래 얘기하다가 이야기가 삼천포로 빠진 것 같습니다. 진희 님이 느낌을 잘 살려주셔서 그랬던 것 같네요.



참고로 방금 최진희 님이 열창하신 짝사랑의 첫 소절에 나오는 으악새가 무엇인지 알고 계시나요? 저도 제대로 된 뜻을 알게 된 것은 몇 년 되지 않습니다. 보통 으악새를 펠리컨이나 뻐꾸기 등 날아다니는 새 종류로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으악새는 억새의 경기도 방언 즉 사투리라고 합니다.


최진희 짝사랑 노래감상 (1937년 고복수)3


첫 소절의 가사가 설명하는 뜻을 좀 더 구체적으로 설명하자면 억새가 가을바람에 물결치듯 흔들릴 때 우는 듯한 마찰음이 나는데 그것을 비유적으로 표현한 것이라고 합니다. 오래된 노래지만 뜻을 알고 들어야 한다는 생각에 주제넘게 설명 드려봤습니다. 오늘도 찾아주셔서 감사드립니다. ^^



최진희 짝사랑 노래감상 (1937년 고복수) 끝


김나희 올 가을엔 사랑할거야 무료듣기

이용 잊혀진 계절 감상하기 (1982년)

한영주 홍시 감상하기 (2005년 나훈아)

신유 추억의 소야곡 무료감상 (1956년 남인수)

박혜신 서울이여 안녕 무료감상 (이미자)

장은숙 석류의 계절 무료노래 (1969년 정은숙)

문연주 해운대 엘레지 노래감상 (손인호)

류지광 비 내리는 명동 노래듣기 (1970년 배호)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