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오늘도 네트워크 관련 포스팅입니다. 제가 네트워크 전문가는 아닌데 어쩌다 보니 이쪽 관련한 포스팅을 자주하게 됩니다. 아무래도 제가 가지고 있는 직업이 이쪽과 어느 정도는 관련이 있어서 그런 것 같습니다. 오늘은 유니콘 공유기 설정 이렇게 하면 쉬워요 라는 제목으로 포스팅을 합니다. 그럼 바로 시작하겠습니다. 우리나라의 무선 인터넷 사용자는 얼마나 될까요? 올해 기준으로는 정확히 얼마인지 몰라서

 

 

 

검색을 해봤더니 2017년 데이터는 찾기 힘들었습니다. 그나마 찾은 데이터는 2015년 기준입니다. 2015년 기준으로 우리나라의 스마트폰 사용자가 4,000만 명이 넘었다고 합니다. 스마트폰 사용자가 폭발적으로 늘어남에 따라 무선 인터넷 사용량도 그만큼 늘어났습니다. 그것 때문에 공유기는 우리 생활에서 항상 필요한 장비가 되었습니다.

 

 

 

집이나 사무실뿐만 아니라 음식점이나 카페에 가도 와이파이 비밀번호가 안내되어 있는 걸 보면 우리 생활에 어느새 깊숙이 자리 잡은 것 같습니다. 우리나라에서 제일 많이 사용되고 있는 아이피타임 장비에 대해서는 많은 정보가 있기 때문에 이번 포스팅의 소재는 유니콘 공유기 설정 에 관한 내용입니다.

 

 

길고 긴 서론이었습니다. 이제 본론으로 들어가겠습니다. ^^; 설정화면으로 들어가려면 먼저 게이트웨이 주소를 알아야 합니다. 참고로 말씀 드리자면 제가 드리는 설명은 WF-7200N 모델 기준입니다. 기본 게이트웨이는 192.168.123.254입니다. 인터넷 창을 열고 주소창에 192.168.123.254를 치고 엔터를 누릅니다. 여기까지 진행하면 보통은 유니콘 공유기 설정 화면이 나옵니다.

 

 

혹시 와이파이 이름과 비밀번호를 변경을 해야 하면 이곳에서 변경하면 됩니다.

유니콘 공유기 기본 설정으로 되어있는 SSID와 비밀번호는 다음과 같습니다. SSID(와이파이 이름)UNICORN, 비밀번호는 12345678입니다. 즉 스마트폰으로 와이파이를 사용하기 위해 와이파이를 검색했을 때 검색되는 이름은 UNICORN이고 비밀번호 칸에 12345678을 입력하면 와이파이를 사용할 수 있는 것입니다. 간혹 다르게 세팅되어 있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위의 주소로 들어가지 않는 분들은 먼저 게이트웨이가 어떻게 되어 있는지 알아야 합니다.

 

그 방법에 대해서 설명 드리겠습니다. 게이트웨이를 알아내는 방법은 두 가지입니다. 윈도우7 기준으로 모니터 화면 오른쪽 아래에는 날짜와 시간이 표시가 되어 있습니다. 그 옆에 모니터 모양을 한 아이콘이 있습니다. 마우스를 갖다 대면 <네트워크 1> 또는 <네트워크 2> 같이 네트워크라는 단어와 그 옆에 숫자가 있습니다. 그리고 바로 아래 <인터넷 액세스>라고 쓰여 있습니다.

 

이곳을 클릭하면 작은 창이 뜹니다. 그곳의 아래에 보면 <네트워크 및 공유 센터 열기>라고 되어 있습니다. 이곳을 클릭합니다. 바뀐 화면에 보면 <로컬 영역 연결>이라는 곳이 있습니다. 이곳을 클릭합니다. 또 하나의 작은 창이 추가로 뜨는데 이곳에서 <자세히>를 클릭하면 또 하나의 창이 뜹니다. 추가로 뜬 창에서 보면 <IPv4 기본 게이트웨이>라는 곳이 있는데 이게 게이트웨이 주소입니다. 위의 설명이 쓸데없이 길어져서 다른 방법은 간단하게 설명 드리겠습니다.

 

 

 

모니터창 왼쪽 하단에 있는 시작버튼을 누릅니다. 실행을 누르고 CMD라고 입력 후 확인을 누릅니다. CMD 창이 뜨면 ipconfig /all 이라고 입력 후 엔터를 칩니다. 출력된 메시지 윗부분에 보면 기본 게이트웨이라고 되어 있는 부분이 보입니다. 쓰다 보니 예상했던 것보다 내용이 상당히 길어져서 오늘은 여기까지 하고 다음번 포스팅에서 이어서 하겠습니다. 부족한 내용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