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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스뱅크, 오케이포스 POS 고장 났을 때

 

포스뱅크, 오케이포스 등 POS 를 사용하다가 벌어지는 여러 문제들에 대해서 간단하게나마 조치할 수 있는 방법들에 대해서 말씀 드리겠습니다. 이번에는 전원에 관한 내용입니다.

 

1. POS 의 전원이 아예 켜지지 않을 때

 

# 미리 알아야 되는 사항 #

 

예전 모델들은 포스 내부에 파워 서플라이가 내장된 제품들이 대부분이어서 어댑터가 없는 모델이 많았습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사이에 출시된 제품들은 거의 어댑터 방식입니다. 어댑터 모양이 일률적으로 다 똑같지는 않지만 대체적으로 벽돌같이 생긴 직사각형 모양입니다.

 

 

1) 잔류 전원 문제

 

어댑터의 램프가 켜져 있었다면 잔류 전원으로 인해 포스가 켜지지 않는 경우일 수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어댑터가 꽂혀 있는 멀티콘센트에서 전원 코드를 빼고 포스 전원 버튼을 1분 정도 꾹 누릅니다. 전원 코드를 뺀 상태에서 포스의 전원 버튼을 1분 정도 누르면 어댑터의 램프가 꺼집니다. 램프가 꺼진 것을 확인했으면 전원 코드를 멀티콘센트에 꽂은 후 전원 버튼을 누릅니다. 이런 경우가 가장 빈번하게 발생하기 때문에 대체적으로 이 단계를 거치면 포스의 전원이 켜질 가능성이 큽니다. 이 단계를 거쳤는데 전원이 안 켜진다면 포스 업체에 AS신청을 하셔야 합니다.

 

 

2) 어댑터에 꽂혀 있는 파워 케이블이 빠진 경우

 

오케이포스 장비처럼 내부에 어댑터를 넣을 수 있는 제품이 아니면 카운터나 포스 근처 어딘가에 어댑터가 있을 테니 찾아보시고 어댑터에 있는 램프가 점등이 되는지 확인합니다. 램프가 꺼져 있다면 어댑터의 파워 케이블이 제대로 꽂혀 있지 않을 수도 있기 때문에 파워 케이블을 뺐다가 다시 어댑터에 꽉 껴주면 전원 공급이 되고 포스가 켜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파워 케이블을 뺐다가 꼈는데도 어댑터의 램프가 꺼져 있다면 어댑터 고장이거나 전원 코드가 빠져 있을 수 있으니 멀티 콘센트에 전원 코드가 잘 꽂아져 있는지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전원 코드도 제대로 꽂혀 있다면 어댑터 문제라서 포스 업체에 AS신청을 해야 합니다.

 

 

3) 전원 버튼을 제대로 누르지 못한 경우

 

포스의 전원이 켜지지 않는 경우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일단은 사용미숙으로 인해 전원 버튼이 어디 있는지 잘 모르는 경우가 있는데 그럴 때는 기존에 사용했던 사람들에게 물어보거나 관리하는 회사에 물어보는 것이 빠릅니다. 제가 사용했던 포스뱅크, 오케이포스 제품들은 대부분 우측 하단쯤에 전원 버튼이 있었지만 회사 별로 다양한 위치에 전원 버튼이 있기 때문에 초보자의 경우에는 찾기 힘든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작년 여름에 출시 된 포스뱅크 아펙스 같은 장비는 전원 버튼을 찾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위에서도 얘기했지만 포스에 대해서 잘 모르시는 분들은 경험자에게 물어보거나 관리업체에 물어보시기 바랍니다.

 

2. POS 의 전원은 켜지지만 화면이 나오지 않을 때

 

1) 포스의 전원은 켜지지만 화면이 나오지 않을 때에는 대체적으로 포스 장비 자체의 문제일 가능성이 가장 큽니다. 이럴 때는 재빨리 관리 업체에 연락을 해서 대체 장비로 교체를 받거나 수리 요청을 해야 합니다. 원인은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습니다. 메인보드 불량일 수도 있고 원인이 램인 경우에도 전원이 켜지지 않거나 화면이 나오지 않을 수 있습니다. 램의 경우에는 자체적인 불량이거나 외부 충격으로 인해 살짝 빠져 있는 경우도 있는데 어차피 사용자 입장에서는 할 수 있는 것이 없으니 관리업체에 연락하시기 바랍니다.

 

3. POS 의 전원도 켜지고 화면도 나오는데 부팅이 안 되는 경우

 

1) 메인보드 배터리의 방전

 

연식이 좀 된 모델의 경우에는 메인보드 배터리가 방전됐을 수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화면에 (예를 들어 F1 키를 누르라는 메시지가 뜹니다.) 메시지가 출력이 되니 키보드를 포스에 꽂고 해당 키를 누르면 부팅이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2) 윈도우 시스템이 깨졌을 때

 

바이러스나 악성 코드로 인해 윈도우 시스템이 깨져서 부팅이 안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포스뱅크, 오케이포스 등 업체별로 부팅 시에 F10, F11 키를 눌러서 윈도우를 복원하는 기능을 제공하기는 하지만 포스 프로그램의 데이터가 온라인에 저장되는 방식이 아닌 경우에는 데이터가 삭제될 수 있으니 관리업체에 연락해서 전화 상으로 안내를 받거나 직원 방문 요청을 하셔야 합니다. 정상적인 사용 중에 문제가 생기는 경우도 있지만 이런 경우는 사용자가 포스 시스템을 개인 컴퓨터처럼 사용을 해서 생기는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업체 측에서 수리비용을 요구할 수도 있습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3) HDD(하드 디스크 드라이브)가 인식이 되지 않을 때

 

HDD가 인식이 되지 않을 때도 부팅은 되지 않습니다. HDD 불량은 글을 쓰는 입장에서 설명하기도 애매하고 사용자가 내용에 대해 알고 있다고 해도 조치할 수 있는 방법은 없습니다. 관리 업체에 연락하시기 바랍니다.

 

위에 나열한 것 이외에도 여러 문제가 있을 수 있으나 사용자 입장에서 처리 할 수 없는 부분이 대부분이기 때문에 위의 경우 이외에는 관리하는 업체 측에 연락을 하시기 바랍니다. 아무쪼록 위의 내용들이 여러분께 도움이 되길 바라며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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