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티스토리 블로그 최적화 어떻게 해야 할까요? 블로그 최적화는 티스토리 사용자뿐만 아니라 네이버나 그 외의 BLOG를 운영하시는 분들의 공통된 관심사이며 고민이 아닐까 생각해봅니다. 특히나 Tistory를 운영하시는 분들 같은 경우는 구글 애드센스라는 것을 1차 목표로 하시는 분들이 많기 때문에 구글에 대한 최적화가 제일 먼저 실행이 되어야 할 것 같습니다. 요즘에는 애드고시로 변해버린 애드센스의 승인 과정이 결코 수월치 않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몇 달은 마음 고생할 각오로 뛰어들어야 할 것 같습니다.

 

 

 

구글 애드센스 승인 받는 법에 대해서는 따로 검색을 해서 정보를 모아야 하겠지만 공통된 기본적인 사항은 충분한 텍스트의 양인 것 같습니다. 그리고 또 하나는 이미지 사용에 대한 절제가 아닌가 싶습니다. 검색하다 보면 이 두 가지는 승인된 분들이 말씀하는 거의 공통적인 의견이 아닌가 싶습니다. 포스팅에 들어가는 텍스트의 양은 1,000자 이상을 써야 하고 간혹 3,000자 내지 5,000자 이상의 포스팅도 있어야 한다고 합니다. 저의 경우에는 1,000자 이상 채우는 것도 쉽지는 않은데 3,000 ~ 5,000자 이상의 포스팅은 결코 쉽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짐작을 하셨겠지만 제 포스팅에는 아직 저런 무지막지(?)한 포스팅은 없습니다. ^^;

 

 

 

또 하나 이미지 사용에 대한 절제라는 것은 사람을 위한 포스팅이 아닌 순전히 구글봇을 위한 포스팅을 말합니다. 사진이나 그림은 전혀 없어도 되고 사용을 하게 되면 1~3장 이하로 포스팅을 하라는 것인데 이것도 저의 경우에는 쉽지 않았고 지금도 그렇습니다. 사실 이렇게 하면 네이버의 로직 같은 경우에는 상단에 걸릴 확률이 상당히 줄어듭니다. !! 확신은 아니고 순전히 제 경험에 비추어서 말씀드리는 것입니다. 왜냐하면 몇 년 전부터 같은 티스토리 아이디로 구글 애드센스와는 별개인 다른 BLOG를 만들어서 운영을 했었는데 그 BLOG는 초반에도 상단에 잘 걸렸었고 그것은 적절하게 사용한 이미지 덕분이라고 생각을 합니다.

 

 

 

이렇듯 티스토리 블로그는 초반 최적화 과정이 구글 애드센스로 인해서 쉽지는 않습니다. 그래도 이 과정을 통과하면 네이버 애드포스트에 비해 수익이 잘 나오는 애드센스를 달 수 있으니 조금만 참고 견뎌내야 합니다. 애드센스만 달면 이후에는 포스팅의 주제에 따라 텍스트나 이미지의 양에 신경 안쓰고 편하게 포스팅을 하면 되거든요. ^^ 화장실 갈 때와 올 때가 다르다는 말을 이럴 때 써야 할까요? ㅋㅋ

 

애드센스를 빼면 BLOG의 최적화과정은 티스토리나 네이버 둘 다 별반 다르지 않은 것 같습니다.

 

일단 하루도 빠지지 않고 꾸준하게 한 개 이상의 포스팅을 하는 것은 아주 기본 중에 기본인 것 같습니다. 그리고 시간을 좀 더 단축하기 위해서는 한 개가 아닌 2, 3, 아니 그 이상 하면 되겠지만 이럴 경우에는 시간의 여유가 있는 분들이나 가능할 것 같습니다.

 

두 번째는 포스팅의 제목에 사람들이 검색을 하는 키워드가 필수로 들어가 있어야 합니다. 그것도 BLOG 초반에는 힘이 없으니 경쟁력이 대체로 적은 편인, 3개의 단어로 조합한 키워드를 사용하거나 검색량은 대체로 있는 편인데 전체 포스팅 수가 극히 적은 키워드를 계속해서 발굴해야 합니다. 이 방법이 가장 좋은데 키워드를 발굴하기 위해서는 끊임없이 노력을 해야 합니다. 그 노력은 결국 시간싸움이겠지만요.

 

블로그 고수에게 이런 얘기를 들은 적이 있습니다. BLOG를 운영하면서 정말 애정이 있고 수익을 내는 사람은 자신의 BLOG의 상태를 꾸준히 점검하고 자신의 BLOG 수준에 맞는 키워드를 계속적으로 확보한다고 했습니다. 포스팅을 하는 순간에만 시간을 투자하는 것이 아닌 자신의 BLOG를 객관적으로 바라보고 어떤 방향으로 나아갈지에 대해서도 끊임없이 실험하고 연구한다고 합니다. 이 얘기를 들었을 때는 BLOG 하나를 운영하는 것도 보통 일이 아니구나라고 생각했지만 진지하게 다시 생각해보면 전부 맞는 말이었습니다. 어떤 분야에서든 상위 그룹에 속한 사람들의 공통점이 여기에서도 똑같이 적용이 되고 있었던 것입니다.

 

 

 

쓰다 보니 내용이 상당히 길어졌네요. ^^ 보통 1,000자 가까이 되면 바로 내용을 정리하는데 오늘은 수익을 내는 블로거의 마음가짐으로 글을 쓰다 보니 평소보다 쪼꼼 길어졌습니다. 두서없는 내용이 많이 길어진 것 같아서 여기서 바로 줄이고 싶지만 다시 한 번 강조하겠습니다.

 

남들보다 더 앞서 나가고 싶다면 앞서 나가고 싶은 사람들보다 더 시간을 투자해야하고 더 연구를 해야 하고 자신의 분야에 대해 더 공부를 해야 합니다. 또한 틈틈이 하는 독서는 필수입니다.

 

이만 마치겠습니다. 두서없는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